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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아를 훈육하는 다섯가지 방법

사회재활팀 | 2017-07-25 | 607

자폐아를 훈육하는 다섯 가지 방법

  

아이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했을 때 부모로서 최선의 대처방안을 결정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아이가 자폐아라면 더욱 그렇다. 자폐아의 부모라면 훈육이 단순히 아이의 버릇없는행동을 벌주는 것에 머물지 않고 아이의 행동이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시정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첫 번째 훈육 방법 : 아이 중심으로 접근하라.

 

 

1. 자폐아도 결국 어린 아이임을 잊지 말아라.

 

아이들은 저마다의 취향, 기벽, 행동, 그리고 반응을 지니고 있다. 아이들은 저마다 싫어하는 게 있고, 또 좋아하는 게 있다. 자폐아라고 다르지 않다. 어떤 훈육방식이건, 아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행동발달상의 다루기 힘든 상황에 접근해야 한다. 아이를 통제하기 위해 아이가 필요로 하는 격려를 제공하는 데 집중하면서, “못된행동을 보다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켜라.


다른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자폐아도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 아이들이 늘 규칙을 따르는 것은 아니며, 모든 아이들이 화가 났을 때는 자신을 통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자폐아라고 해서 규칙들을 따르지 않아도 되는 무임승차권이 주어져서는 안 되겠지만, 뒤집어 생각해보면, 자폐아가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인해 처벌받아서도 안 된다. 진정한 훈육이란 자기 조절 능력과 함께 아이가 자신의 욕구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충족시키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2. 인내심을 가져라.

 

아이의 행동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때로는 무척 화가 나겠지만, 인내가 핵심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는 게 중요하다. 시간을 갖고 아래 제시된 단계들을 따른다면, 자폐아는 보다 잘 처신하는 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하룻밤 새 이루어지는 일은 결코 아니다.

 

자폐아 중에는 청각이나 시각, 촉각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이 있음을 기억하라. 아이가 당신에게 집중하지 않거나, 당신의 말을 듣고도 따르지 않는 것 같지 않을 때, 아이가 당신을 화나게 하려는 거라고 성급하게 단정짓지 말아라. 무언가가 아이의 집중을 방해하고 있을 것이다.


 

3. 긍정적인 관심을 보여라.

 

훈육의 상당부분은 잘못된 행동을 벌주는 것과 대조적으로 올바른 행동을 격려하는 것임을 기억하라. 용인되지 않는 행동을 아이가 인지할 수 있도록 아이와 함께 노력하고 (아래의) 대안을 제시해 주어라. 올바른 행동을 격려해 줄수록, 아이는 더 자주 올바른 행동을 보일 것이다. 버릇없는 행동들이 지속된다면, 전문가를 만나 당신의 걱정을 의논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4. 아이의 감정 폭발에 애정으로 대처하라

 

자폐아들의 버릇없는 행동으로 여겨지는 것들 중 상당수는 감정폭발의 형태로 나타난다. 어린 아이들일수록, 혹은 자신들이 화가 났음을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들일수록, 대응하기가 특히 더 어려울 수 있다. “못된 행동으로 보이는 아이들의 짜증은 실제로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려는 것이거나, 불안을 유발하는 감각적 경험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거나, 스트레스에 대처하려는 노력일 수도 있다.

 

이상적으로는, 아이들 스스로 그러한 감정 폭발을 피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안을 찾는 것이 좋을 것이다. 타임아웃처럼 전형적인 처벌 중심의 훈육기술은 아이의 감정을 상하게 만들고, 아이들에게 자기 일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는 생각을 말살시킴으로써 상황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다. 대신, 아이에게 휴식을 취하도록 가르치고, 스스로 진정할 수 있는 기술을 알려줌으로써 자신의 시간과 감정을 다스릴 수 있는 권한을 아이에게 부여하고 스스로를 통제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자폐아의 감정 폭발에 대처하는 방법자폐아의 감정폭발을 최소화 하는 방법은 특정한 감정폭발 상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5. 이에게 소리 지르지 마라.

 

아이에게 소리를 지르면서 어른 행세를 하거나 고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은 아이를 더 불안하고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다. 긴장상황에 직면했을 때 아이들은 몹시 불안해하고 초조해 한다. 소리 지르거나 비명을 지르는 등 일시적인 감정폭발을 보일 수도 있다. 따라서 아무리 화가 났더라도 목소리를 낮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로는 무언가에 머리를 박는 등 자해 행위를 보일 수도 있다. 치료사와 그 행동을 대체할 만한 행동이 있는지 의논해 보아라. 예를 들면, 머리를 박는 아이는 머리를 흔드는 것 같은 다치지 않는 행동으로 대체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두 번째 훈육 방법 : 훈육의 필요성을 감소시키는 하루 일과를 만들어라.

 

다음의 단계들이 규칙적으로 실행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관성 없는 훈육이나 부적절한 감시 상태에서는 자폐아를 훈련하기 위한 전략을 구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1. 탄탄한 일과와 체계를 구축하라.

 

아이가 활동할 수 있는 장소를 지정하라. 아이의 생활 속에 평범한 일과를 구축하는 것은 세상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안락함을 느끼게 하는데 필수적이다. 일과를 구축하게 되면 아이의 특정 행동을 유발하는 원인들의 폭을 좁힐 수 있을 것이다.

 

 

2. 질서를 부여하기 위해 그림 일과표를 활용하라.

 

그림 일과표는 아이에게 다음 할 일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림 일과표는 부모가 자폐아에게 하루 중 해야 할 일들을 설명해 주는 훌륭한 방법이다. 특히, 자신의 하루 일과를 전반적으로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자폐아의 생활을 보다 체계적으로 만들어준다. 다음은 그림 일과표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제안들이다.

 

당신과 아이가 완수한 활동을 체크함으로써 일과의 흐름을 알 수 있다.

당신과 아이가 각 활동의 시간을 가늠할 수 있도록 시계를 가까이 둔다.

그림에 보다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아이에게 일과표의 그림을 직접 그리고 디자인하게 한다.

이미지들을 책이나 보드, 혹은 벽에 붙여서 아이가 원할 때 언제든 볼 수 있게 한다.

 

 

3. 일과표를 지켜라.

 

일과표를 지키면 아이의 안정에 도움이 된다. 변화가 필요한 경우 아이에게 미리 알려주고 설명해 주어서 혼란을 줄여라. 교사 혹은 치료사와 같은 사람들과 함께 일관성 있는 체계를 구축하라.

 

 

4. 아이들의 성장에 따라 일과표에 조금씩 변화를 주어라.

 

일과표는 일관성 있게 유지되어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이가 한 인간으로서의 자연스러운 성장 발달을 거치는 동안 그에 따라 활동과 훈육이 발전할 여지조차 없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점심식사 후 운동시간을 잡아놓았다고 가정해 보자. 그런데 매번 아이가 배가 아프다면, 매번 운동 시간이 될 때마다 아이들은 고통을 표출하는 행동을 할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아이에게 혼란을 주는 것이 두려워 정해진 일과를 반드시 고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일과표는 아이의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수정될 수 있다. 따라서, 이 경우 일과표는 점심 전에 운동을 하는 것으로 바뀔 수 있다.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변화에 대해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어라.

 

 

5. 당신의 아이가 충분한 보살핌을 받고 있는지 확인하라.

 

여기에는 언제 어디서 아이가 한가한 시간을 필요로 하는지(예를 들면 방과 후라든가) 파악하는 것도 포함된다. 한가한 시간은 특히 아이가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다고 느끼거나 감각이 과부하상태일 때 필요하다. 아이가 과도한 자극 때문에 괴로워하거나 화가 나 있다면 한가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일단 아이를 안전하고 조용한 곳으로 데려가고, 느슨한 감독 하의 단순한 환경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라. 예를 들면, 아이 곁에서 당신이 책을 읽는 동안 조용한 방에서 아이가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해 주어라.

  

 

6. 수면이나 의료 문제를 해결하라.

 

만약 당신의 아이가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통증 혹은 질병으로 고통 받고 있다면, “문제적 행동으로 오해받을 수도 있는 방식으로 불안을 표출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세 번째 훈육 방법 : 구체적인 훈육 전략을 세워라.

 

  

1. 훈육과 문제행동의 직접적 연결 관계를 만들어라.

 

아이가 버릇없는 행동을 했을 때 곧바로 훈육하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때로는 부모로써 아이에게 싸움을 거는 것도 필요하다. 벌을 주려고 너무 오래 기다리다보면 아이는 무엇 때문에 벌을 받는지 혼란스러울 것이다. 아이가 자신이 받는 벌을 특정한 행동의 결과로 보지 못할 정도로 시간이 흘렀다면, 그 문제는 건드리지 않는 편이 낫다.

 

만약 당신의 아이가 시각적인 전략을 사용할 때 잘 받아들이는 편이라면, 나쁜 행동은 벌을 받고 좋은 행동은 상을 받는다는 것을 설명해 줄 그림들을 그려주어라. 아이가 나쁜 행동과 훈육의 관계를 배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나쁜 행동과 훈육의 관계

 


2. 육의 등급을 달리하라.

 

한 가지 벌 혹은 특정 유형의 벌에만 의존하지 마라. 문제 행동의 심각성에 따라 벌의 등급도 달라져야 한다.

 

당신이 채택하는 훈육의 도구들은 행동의 심각성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자폐는 한 가지의 장애가 아니다. 여러 가지 양상의 장애이다. 따라서 모든 아이들의 모든 문제 행동에 단 하나의 해결책이나 치료법이 존재하는 게 아니다. 아이에 따라, 행동의 심각성에 따라 다르게 다루어야 한다.

 

 

3. 훈육의 기본은 일관성임을 명심하라.

 

당신의 아이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의 연관성을 인식해야 하고 그것은 훈육자가 누구이건 상관없이 시행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4. 당신의 아이에게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훈육의 형태를 선택하라.

 

아이에게 어떤 훈육법이 가장 잘 통하는지 파악하고 나면 몇 가지를 선택한 뒤 그 방식을 고수하라. 예를 들면,

 

버릇없는 행동에 굴복하지 마라. 그래야만 아이들에게 그들의 행동이 수용될 수 없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아이의 행동이 역효과를 낳을 수 있음을 분명히 설명하라. (예를 들면, “네가 소리 지르면 이해할 수가 없잖아. 잠깐 진정하고 뭐가 문젠지 말해줄래?”)


심호흡을 한다든가, 숫자를 세는 것처럼, 인내심을 갖고 아이가 스스로 진정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음을 상기시켜라. 같이 해 보자고 제안하라.


보상을 줄이는 방법을 사용하라. 아이가 부적절하게 행동한다면, 보상을 줄이는 것도 벌의 한 형태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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